top of page

​진도산해도경 프로젝트 전망대 설계공모

Competition, 3rd prize
Design 2025

 진도 산해도경 전망대는 산과 바다, 섬과 바닷길이 교차하는 지형을 다각적 시점과 심도로 포착하고, 이를 바닷길을 횡단하는 공감각적 경험으로 조직하는 데서 출발한다. 각 레벨에 독립적인 조망의 위계를 부여해 관찰자의 시선을 정교하게 설계했으며, 해안선의 수평 파노라마, 정동향의 일출, 바닷길 궤적을 조감하는 상부 시선이 중첩되며 연속된 건축적 서사를 형성한다.

모도–회동리를 잇는 바닷길 축, 해안선과 평행한 수평 경관축, 일출을 정면으로 받아들이는 정동향 축은 매스 구성의 기준이 되어 진도의 바다·섬·산을 다층적으로 통합한다. 경관축을 반영해 분절·정렬된 매스는 해안선, 섬의 실루엣, 바닷길의 흐름, 산의 배경을 서로 다른 각도와 높이에서 포착하는 공간 장치이며, 어긋나며 적층되는 형태는 경계의 시간성과 드러남과 사라짐의 리듬을 은유한다.

각 매스 상부는 외부 전망 공간으로 확장되어 실내의 차경 프레이밍과 옥외 체류감을 교차시키며 경험을 축적한다. 해안로의 시각적 스케일을 고려한 가벼운 매스와 돌출된 상부는 가독성을 확보하고, 수직 분절을 통해 경관 부담을 낮춘다. 동선은 고도 변화에 따라 입체적으로 전개되며, 하층부는 수평 전경을 끌어들이고 중층부는 일출을 수용하며 상층부는 바닷길 궤적에 정렬되어 장소의 조망축을 완성한다. 


Architects : Narrative Architects
Lead Architects : Sihong Kim, Namin Hwang
Location : Jindo, Republic of Korea
Resu
lts: 3rd prize

bottom of page